EPM(기업성과관리) vs ERP

1. 잇(IT)터뷰 전체 영상 보기

잇(IT)터뷰 전체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게스트 : 이영민 파트너(EY컨설팅), 박재영 프리세일즈 매니저(월터스클루어)
진행자 : 고우성 PD / 토크아이티 (wsko@talkit.tv, https://talkit.tv/)

 

 

영상 목차

 

◼ 아래 각 목차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을 영상으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ERP vs EPM(CPM, 기업성과관리)
불확실성 시대, 엑셀기반 경영관리의 한계
재무와 사업부 데이터의 융합
CCH 타게틱 EPM
현업 부서의 손쉬운 데이터 처리

 

 

2. 잇(IT)터뷰 내용 맛보기

‘잇(IT)터뷰 내용 맛보기’는 영상 내용 일부를 스크립트로 표현합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페이지 상단의 영상이나 페이지 하단 영상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고우성 : 20여년 전만 해도 기업들이 ERP를 구축하면, 디지털 기반의 경영관리 목표를 이루었다고 여겨졌는데, 최근에는 기업성과관리, Enterprise Performance Management인 EPM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먼저 EPM의 등장배경을 EY컨설팅의 이영민 파트너와 EPM의 글로벌리더인 월터스클루어의 박재영 매니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영민 : ERP 외에 다른 시스템들 SCM(Supply Chain Management),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이런 데이터들이 상당 부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데이터를 결합하지 않으면 의사결정 데이터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핵심이 뭐냐면 당연히 코어는 ERP고 ERP 데이터를 잘 관리하는 건 맞지만 이 외에 수많은 외부 시스템하고 연동해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갖고 경영 관리를 할 수 있는 게 필요한데 여태까지 그 부분이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늘 영원한 숙제였고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최근에 더 많이 찾고 있고 심지어는 CFO 조직도 ‘요즘에 디지털화가 됐는데 그럼 내가 뭘 봐야 돼? 어떤 기반으로 뭔가 의사결정 해야 돼?’ 라는 부분들에 대해 굉장히 요구사항이 많아지셨고 AI도 접목하길 원하시는 부분들이 경영관리 영역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고우성 : 기업 성과관리라면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하면 아까 돈 얘기하셨는데 결국은 우리가 사업이 제대로 돈을 벌고 있는가? 얼마큼 버는가? 이런 걸 제대로 따지자는 겁니까?
이영민 : 그것도 있고요.
돈을 잘 벌려면 뭘 팔아야 되는지 어떤 믹스를 해야 되는지에 대한 Planning도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과 관련되는 Do도 있고요.
그다음에 판 다음에 어디가 많이 팔렸어? 어디가 수익성이 좋아? 라고 하는 See가 있습니다.
결국 Plan, Do, See 전체 영역을 다 포괄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우성 : 말씀하신 대로 지금 SCM(Supply Chain Management),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ERP(Enterprise Performance Management)가 엄청나게 시스템 환경이 복잡해지잖아요.
그러니까 옛날처럼 그걸 엑셀 갖고 그걸 다 할 수가 없겠네요.
이영민 : 그렇죠.

 


 

3. 잇(IT)터뷰 내용

이번 잇(IT)터뷰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성과 관리(EPM)의 중요성과 이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세미나입니다. 특히, 대기업에서 EPM을 도입해 경영 관리와 의사 결정을 효율화하는 과정과 그 필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① EPM의 필요성
전통적인 ERP 시스템만으로는 경영 관리의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외부 시스템(SCM, CRM 등)의 데이터와 결합해 더 깊이 있는 분석과 의사 결정이 가능해져야 합니다.
특히, 재무 팀이 디지털화되면서 더 정교한 데이터 분석과 경영 성과 관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② EPM과 데이터 통합의 중요성
기업들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엑셀을 중심으로 한 수작업 방식은 더 이상 현대의 복잡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통합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사 결정 시간을 단축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코로나 팬데믹, 전쟁,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리포팅 등 불확실한 시대에서 데이터 기반 예측과 의사 결정은 기업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분석할 수 있는 EPM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④ 사례: 닛산과 유니클로
닛산은 제품 수익성을 시뮬레이션하여, 자동차 모델별로 생산과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데 EPM을 활용합니다.
유니클로는 데이터를 통합해 빠르게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잇(IT)터뷰는 기업이 데이터 기반 경영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EPM 시스템을 도입해 의사 결정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변화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EPM은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전체 잇(IT)터뷰 내용은 ▶영상으로 바로 가기(클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 각 목차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을 영상으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ERP vs EPM(CPM, 기업성과관리)
불확실성 시대, 엑셀기반 경영관리의 한계
재무와 사업부 데이터의 융합
CCH 타게틱 EPM
현업 부서의 손쉬운 데이터 처리

 

 


◼ 콘텐츠 & 웨비나 문의 : marketing@talkit.tv, 02-565-0012
Copyright ⓒ 토크아이티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